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
오늘은 영업직 및 개인사업자 분들은 물론이고 기업에서도 필수로 사용하는 마케팅인
바이럴 마케팅에 관련한 글을 작성해볼게요.
사회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즉 SNS의 발달로 인하여 SNS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이
나날이 발전하고 큰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할 것 없이 영업이든 개인사업이든 수익을 발생시키는데 필수적인
마케팅에 대해 모두가 열광할 수 밖에 없죠.
그 중에서도 특히 기업은 브랜드를 향상 시키고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한 채널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죠.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함께 바이럴마케팅의 정의와 영향에 대해 알아볼까요?
바이럴 마케팅이란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기업 혹은 자신이 서비스하는 영업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에 감염되는 악성바이러스들 처럼 소비자들 사이에
녹아들고 확산 된다고 하여 이러한 명칭이 탄생 됐습니다.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혹은 서비스 그리고 개인이 서비스하는 영업들에 대하여
자신의 체험을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하여 이루어지는 방식을 바이럴 마케팅이라 일컫는데요.
그렇다면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볼까요?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장점으로는 기업이 주체가 되는게 아니라 소비자를 중심으로
광고 및 홍보가 이루어 진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큰 신뢰감을 형성하는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죠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서 다른 소비자에게 광고를 전달하고
그 광고가 다시 다른 사람에게 전달됨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화제의 중심을 이루어
마케팅이 이루어지게 되는거죠.
기업들은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광고 및 홍보를 진행을 한 사람에게 보상을 함으로
인센티브 접근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누구나 아이디어가 있으면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저렴하고 합리적인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럴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기업은 신속하고 간편하게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쉽고 빠르게 퍼지는 파급력 만큼이나
SNS를 잘못 이용한다면 기업의 이미지 추락을 야기시키고 이로 인하여 기업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큰 단점또한 존재합니다.
바이럴 마케팅 진행시 경쟁사를 분석하는건 단순 벤치마케팅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내상품들을 다른 경쟁사와 비교해볼 때 어떤 부분들을 보게될지 그 요소는 과연
내 상품의 강점인지 혹은 약점인지를 미리 파악하고 콘텐츠의 강점이나 특별하게 우위를 점유 할 수 있는
부분들을 담기 위해서 선행하는 아주 중요한 과정 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단순히 광고만 하는 것은 금전적인 낭비만 하는 것이며
정확한 상품, 경쟁사, 고객 분석을 통하여 나만의 브랜딩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브랜딩 전략에 따른 컨텐츠를 생산해야만 합니다.
이러한 컨텐츠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홍보해야 고객에게 제대로 전달이 되는거죠
바이럴 마케팅의 성공을 이끌어 내려면 기업은 SNS를 통해서 단순히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됩니다.
또한 기업의 경우에는 바이럴 마케팅 진행시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정확성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신뢰성있는 정보를 전달해야 할 것 입니다.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몇가지 사례를 예시로 알아보면 무료제품이나 샘플등을
주는 무료 마케팅이 있습니다.
미백 화장품을 사면 주름 개선이되는 화장품 샘플을 준다던지
커피를 사면 소량의 쿠키를 내어준다던지 하는 마케팅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와 현재에서도 한창 진행중인 추천인 혹은 추천제도 마케팅이 있습니다.
추천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누군가에게 알리는건데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죠.
또다른 예시로는 한정적이라는 단어 자체가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끌어내는 힘을 가진 단어입니다.
한정적은 수량, 시간, 공간 등 여러가지 형태를 띄는데요.
놀라운 것은 한정판, 한정적 이라는것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엄청납니다.
예시로는 수백만원짜리 시계가 한정판이라는 이유로 리셀가를 통하여 몇천만원에 판매가 되기도하고
수십만원 짜리의 신발이 한정판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백만원을 호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는 방식이 바이럴 마케팅의 가장 기초중의 기초라고 보시면 됩니다.